택시 기사로 일하기 전에 개인택시 시세를 확인해보는 것은 필수인데요. 특히 최근 서울 개인택시 시세는 9,000만 원 대에서 1억 이상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몇 달 사이에 3,000만 원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개인택시 시세가 오르고 있는 중인데요. 그렇기에 개인택시 시세는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지역별 개인택시 시세, 택시 운전자격시험, 개인택시 면허 취득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해요.
개인택시 시세 지역별로 알아보기
개인택시 시세 확인은 주기적으로 해야만 하지만, 개인택시 시세 정보를 바로 바로 확인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이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대부분의 택시 조합 관련 사이트가 조합원 전용으로 운영되기에, 특히 일반인은 시세 정보를 바로 조회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개인택시 시세를 파악함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한운수면허협회
대한운수면허협회는 서울 개인택시 시세를 비롯해 인천과 경기 지역의 최신 정보들을 업데이트 해주는 사이트인데요. 개인택시 양도를 비롯해 양수 거래 또한 관리하고 있습니다.
✅ 남바원택시
남바원택시는 전국의 개인택시 면허 양도와 양수를 돕고 있는 대형 플랫폼으로 꼽힙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선 차량 시세를 조회할 수 있는 건 물론, 개인택시 시세 정보를 한눈에 확인 가능한데요.
아무래도 개인택시는 매물도 많지 않아 여러 정보를 비교하면서 시세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어서 각 지역별 개인택시 시세를 대략적으로 조회해 보자면, 서울 포함 광역시 별 개인택시 시세는 아래와 같습니다.(대략적)
- 서울 : 1억 2,000만 원
- 인천 : 1억 2,400만 원
- 부산 : 9,900만 원
- 대구 : 5,000만 원
- 대전 : 1억 1,200만 원
- 광주 : 1억 3,500만 원
- 제주 : 1억 6,000만 원
- 울산 : 9,700만 원
- 세종 : 2억 2,000만 원
▼바로 아래에서 전국 개인택시 시세를 확인해보세요.
개인택시 자격 조건 알아보기
개인택시를 몰기 위해선 개인택시 시세를 조회하여 매물을 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격 조건에도 부합이 되어야만 하는데요.
개인택시 운행을 위해선 다음과 같은 자격 조건에 충족해야 합니다.
- 1종 보통 혹은 2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 최소 1년 이상의 운전 경력자
- 택시 운전 자격시험 합격자
- 운전 적성 정밀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자
- 결격 사유 부재 및 무사고 운전 경력자
참고로 운전 적성 정밀 검사는 신규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야만 하고요.
또한 운전자는 최근 5년 동안 경찰서에 접수된 기록 기준, 무사고 운전 경력자여야만 합니다.
더불어 개인택시를 양수하기에 앞서 양수 교육을 받아야만 하는데요. 교육 접수 같은 경우에는 선착순으로 진행되어 경쟁이 치열한 편이니, 이 점은 참고해두시기 바라요.
▼바로 아래에서 개인택시 양수 교육 접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택시 면허 취득 방법 알아보기
말씀 드렸듯이 개인택시 운전자로 본격적으로 일하기 전에는 택시 운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하는데요.
개인택시 면허 취득에 있어 필수 과정인 자격 시험에선 아래와 같은 부분들을 평가합니다.
- 교통법규
- 안전 운전 요령
- 응급 처치
이 같은 개인택시 자격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선 교통안전체험 교육센터에서 40시간 이상 양수 교육을 이수해야 하고요. 평가에선 총 60%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양수 교육은 화성시와 상주시, 이렇게 전국 두 곳에서만 실시가 되고 있는 중인데요.
뿐만 아니라 개인택시 인수 후, 초창기 몇 년 간은 법정교육에 포함되는 보수 교육도 받아야 하니 이 점도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무사고 및 무벌점 기간 5년 미만이라면 보수 교육은 매 해 받아야만 하고요. 보수 교육 역시 화성시와 상주시 교육 센터에서 진행이 되고 있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서 개인택시 보수 교육 일정을 교육센터 별로 확인해보세요.